1번 자료가 이해하기 쉽고 수치로 제시되어 있어 직관적임.
2번 자료를 읽어보면 크기와 이름이 매칭될 것 같음.
1.
https://m.blog.naver.com/sure79/220311279840
선박의 크기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선박의 크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선박의 크기는 선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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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종류 | Cello Square(첼로 스퀘어) (cello-square.com)
출처 : 선박의 크기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 벌커선 주요 운항 경로. 파나마, 수에즈 운하 설명
https://m.blog.naver.com/kordipr/90153186826
선박이 지나가는 길, 수에즈운하와 파나마운하
위의 선박들의 Capesize, Suezmax, Panamax, VLCC, ULCC 라는 말은 선박의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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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금 더 세부적으로 설명해줌. 1번 읽어보고 3번으로 조금 더 감을 잡으면 될 듯.
https://m.blog.naver.com/shipbuilding_pro/220974054428
유조선 (탱커선) / 제품운반선 크기 분류
선박을 부르는 사이즈는 대략의 호칭일 뿐 명확하게 자르는 구분은 아니다. 단, 운하통과의 경우 확실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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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s://blog.samsungshi.com/m/387
[배이야기] 선박의 크기는 어떻게 표현할까?
오늘은 재미있는 배이야기 시리즈를 이어갑니다. 배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거제조선소에 근무하는 배 박사님을 통해 여러분께 시원한 답을 전해드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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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적톤수
#중량톤수(DWT) : 이것 이상 실으면 배가 죽어버림. 침몰
LNG선의 사이즈를 얘기할 때 많이 쓰이는 CBM(Cubic Meter)는 입방미터로 부피의 단위
컨테이너선은 TEU(Twenty foot Equivalent Units)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TEU는 20피트 컨테이너 박스 1개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14,100TEU라고 하면 20피트짜리 컨테이너를 14,100개 실을 수 있는 선박이라는 말입니다.
파나막스(PANA MAX) :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치수로서, 5만~7만톤급을 지칭
아프라막스(AFRA MAX,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Maximum) : 아프라(Afra)는 선주들이 선박을 운항할때 운임, 선가 등을 고려했을 때 최대의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이상적이고 경제적인 사이즈라는 의미입니다. 통상 9만 5천톤급 선박을 지칭하며 8만~11만톤까지 포함
수에즈막스(SUEZ MAX, Suez Canal Maximum) : 수에즈 운하를 만재(滿載)한 상태로 통과할 수 있는 최대 선형입니다. 13만~15만톤급의 선박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초대형유조선을 이르며, 20만~30만톤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30만톤급 이상의 초대형 유조선
-출처 : 삼성중공업 블로그 내용 발췌
아래는 다른 검색 내용
막스(Max)란 용어는 크기가 제한된 경제적인 운송을 위해 개발된 선박 규격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아래는 막스(Max)로 분류되는 선박의 종류들입니다.
panamax
Panamax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크기의 선박을 뜻합니다.
파나마 운하는 미국과 유럽, 아시아를 연결하는 핵심 물동량입니다. Panamax 크기는 파나마 운하의 크기로 제한되며, 그 크기는 294.13m x 32.31m x 12.04m (최대 길이 x 폭 x 깊이) 입니다.
이 크기는 약 50000-80000 DWT의 화물선을 수용할 수 있으며, 최대 TEU 용량은 약 4500TEU 정도입니다.
2007년부터는 파나마 운하를 확장하여 Neopanamax라는 새로운 선박 규격이 생겼으며, 이는 더 큰 크기의 선박이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Neopanamax
Neopanamax는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로 인해 건조된 새로운 선체 사이즈를 말합니다. 이전에는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선박의 크기 제한으로 인해, 큰 크기의 선박은 우회 경로를 택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파나마 운하의 확장으로 함께 사용 가능한 선체 사이즈가 더 큰 Neopanamax로 확대되어 대형화물선이나 유로파로 통하는 대륙간 선박 등의 대형 선박도 통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eopanamax의 최대 크기는 약 14,000 TEU의 컨테이너 운반선이나 120,000 톤급의 화물선이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Aframaxes
아프라막스(Aframaxes)는 중간 규모의 원유 운반 탱커로, 크기는 대략 80,000 톤에서 120,000 톤 사이입니다. 이 선박들은 크기가 작은 소규모 항구에 접근할 수 있으면서도 상당한 양의 원유를 운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아프라막스는 크기와 운반 능력이 큰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및 ULCC(초대형 원유 운반선)와는 달리 더 많은 항구에서 적합하며,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서 많이 운행됩니다. 또한, 그들은 특히 미국 해안 경비에 위치한 석유 정제소를 위한 원유 운송을 전문으로 합니다.
(참고 : 재화중랑톤수 45,000〜79,999톤의 원유운반선이 가장 수요가 많고, 경제성 또한 뛰어났기 때문에 79,999톤의 탱커를 관용적으로 아프라막스 탱커라고 말한다. 그러나 현재는 95,000톤급 탱커까지도 폭넓게 아프라막스라고 일컫고 있다.[네이버 지식백과] 아프라막스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Class] (선박항해용어사전, 공길영))
아프라막스 (naver.com)
Capesize
케이프사이즈(Capesize)는 주로 철강 원료(철광석, 석탄 등)를 운송하는 대형 화물선의 한 종류를 말합니다. 이 배들은 대서양과 인도양을 비롯한 국제 해상에서 운항되며, 최대 운송 능력은 10만 톤 이상입니다.
이름의 유래는 이 배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선박 운항 지역인 남아프리카의 케이프타운에서 물자를 적재하고 운송하기 때문입니다. 케이프캡사이즈는 큰 크기로, 파나마 운하나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없고, 주로 대서양과 인도양을 운항합니다.
Supermax
슈퍼막스(Supermax)는 크기가 대형 컨테이너선과 파나마 막스 사이에 위치하는 화물선으로, 주로 중거리 해상 물류 운송에 사용됩니다. 슈퍼맥스는 통상적으로 50,000~60,000 톤급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드래프트(선수 깊이)가 12~15m, 길이가 200m 내외, 너비가 32m 정도입니다. 슈퍼맥스는 그 크기가 커서 포트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항구에 따라서는 대형화물선보다는 작은 크기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Ultramax
울트라막스(Ultramax)는 중형 건조 화물선 중 하나로, 대부분 50,000~64,999DWT(디드래프트 위상 톤수) 범위 내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울트라막스는 화물 선박으로서는 상당히 새로운 유형으로, 특히 효율성과 경제성면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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