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투자원칙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주식

시위를 벗어난 화살처럼 2023. 6. 15. 17:22

https://t.me/YOUs_STUDY/1662

✅ 피터 린치가 기피하는 주식


📌 인기 종목을 조심하라
- 내가 기피하는 종목은 가장 인기 있는 업종 중에서도 세간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주식이다.
- 인기 종목의 주가는 대개 잘 알려진 가치 기준을 벗어나서 빠르게 상승한다. 그러나 이 높은 주가를 지탱하는 것은 막연한 희망과 공허함이므로, 상승할 때만큼이나 추락하는 속도도 빠르다.


📌 '제2의 아무개'를 조심하라
- 내가 기피하는 또 다른 종목은 제2의 아무개라며 성가시게 주변에서 추천하는 것들이다. 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제2의 아무개는 결코 아무개가 되는 법이 없다.
- 실제로 누군가 어떤 주식을 제2의 아무개라고 추천하면 모방 종목 뿐만 아니라, 이 종목이 모방하려 한 원래 종목인 아무개마저 이미 전성기를 지난 경우가 많다.


📌 사업다악화 기업을 피하라
- 사업다각화를 넘어 사업다악화를 작정한 기업은 가격이 턱없이 비싸고, 사업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기업 매물을 찾는다. 이렇게만 하면 손실이 확실하게 극대화된다.
- 터무니없는 모험을 하는 일반투자자만큼 기업도 안정적인 번영에 싫증이 날 때가 있나보다. 이런 회사의 경영진은 아마도 상상력을 발휘할 필요가 없는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금 인상보다는 비싼 대가를 치르더라도 소기업을 인수하는 편이 더 재미있다고 여기는 모양이다.


📌 소문주를 조심하라
- 소문주 또는 폭탄이라고 부르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무모한 도박이라고 보면 된다. 내 귀에 이런 이야기가 들어왔다면 다른 사람에게도 이미 다 퍼졌을 확률이 높다. 국가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제시하는 해결책은 매우 상상력이 풍부하거나 너무 복잡해서 인상적이다.
- 소문주는 최면 효과가 있다. 소문주를 두고 오가는 이야기는 대게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듣기 좋은 이야기에 혹한 사람들은 이 회사의 실체가 없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 고객에게 휘둘리는 회사를 조심하라
- 제품 중 25~50퍼센트를 한 기업 고객에게만 판매하는 회사는 안정성이 떨어진다. 고객 하나를 잃었을 때 파국을 맞이할 수 있는 공급 업체라면, 나는 투자를 재고하겠다.
- 계약 취소가 아니라도 거대한 규모의 기업 고객은 엄청난 힘을 행사하여 가격을 인하하거나 자신들에게만 유리한 조건을 내세운다. 이 경우 공급 업체의 이익은 줄어들게 되므로 이러한 회사에 투자하면 좋은 실적을 기대하기 힘들다.


📌 이름이 멋진 주식을 조심하라
- 좋은 회사라도 이름이 따분하면 투자자들이 기피한다. 하지만 평범한 회사라도 이름이 근사하면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이들은 안전한 곳에 투자했다고 착각한다.


#전설로떠나는월가의영웅 #피터린치
#주식물리면책보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