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자/사자성어

6. 勸善懲惡(권선징악) :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을 징계함.

출처 : wordrow.kr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을 징계함.

 
우리나라의 동화들은 권선징악 하는 내용이 많아. 착하고 열심히 살면 복을 받고, 악하고 게으르게 살면 화를 입는다는 이야기. 실제도 그러면 좋겠지만, 이건 딱 맞지는 않단다.
 
착하게 열심히 살아도 생각 없이 열심히만 살면 몸이 힘들기만할 뿐 풍요로움을 누릴수는 없거든. 풍요롭게 살고싶다면 생각이 필요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고, 사람들이 원하는게 무엇일지 생각하고 그것을 제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풍요롭게 살 수 있어.
 
이런것을 보면 아빠는 아직 그걸 찾지 못했기에 너희에게 풍요로움을 주지 못하는게 아닐까 싶어.
 
너희는 그냥 되는대로 세상을 살지 말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그것에서 뭔가 느끼고 깨달아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기를 아빠는 바란다.
 
아, 그리고 악하고 게으르게 사는 것은 확실히 나쁜 일이란다. 그렇게 산다고 반드시 화(재앙, 불행)를 입는 것은 아니지만, 세상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거야. 다른 사람에게 나쁜짓을 해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수는 없단다. 
 
또한, 게으른 것은 나쁜 것이야.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미루기만 해서는 자기가 원하는 일을 절대 이룰수 없거든.
 
그러니 너희는 부지런히 살되, 차분히 살피고 깊게 생각해서 행동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728x90